본문 바로가기

UX이야기/UX

[UX칼럼] 2016년 현재 사용자 경험 추세

사용자경험
사용자경험이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며 느끼고 경험하는 모든 총체적인 지식 내지는 기억 혹은 감성적 자극을 말한다. 
일본의 경우, 전통적으로 인간의 감성에 대해 아주약간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제품에서 오는 감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는데 최근 이러한 분석이 힘들다는 주장이 좀 더 힘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사용자경험이라는 것 자체가 사용자에게 귀속되어버리는 경험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공유한다는 것 자체가 현시점에서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판단되어지고 있다. 
최근 사용자경험이라는 것이 좀 도드라지는 이유는 제품위주의 시장이였을 때는 제품자체가 변하는 것이 명확해보였기 때문에 사용자는 제품의 변경에서 오는 만족도라고 오인하고 있었던 점이 컸다. 하지만 최근 소프트웨어, 즉 서비스 위주의 시장으로 개편되고 나서부터는 기능적으로는 비슷한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감성적 컨셉이 다른 것만으로도 사용자층이 양분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면서 더욱 사용자경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